1. 밀을 심는다.



2. 밀을 수확한다.



3. 재생불가능한 자원, 주로 철 등으로 만들어진 트럭을 화석연료로 추진하여
밀을 실어 나른다.



4. 밀은 대규모로 중앙집중화된 빵공장으로 간다.
   (그곳의 기계들은 매우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밀을 가공해서 머핀을 굽고 포장한다.)



5. 밀을 정제한다.



6. 밀을 표백한다.(정제와 표백에서 주요 영양소가 소실된다.)



7. 밀가루에는 니아신, 철분, 티아민, 리보플라빈이 첨가된다.



8. 제품이 트럭에 실려 긴 시간을 이동한 후 빵가게에서 며칠 혹은 몇 주씩 손님을 기다려도 변질되지 않도록 방부제가 첨가된다.



9. 황산칼슘, 인산 제1칼슘, 황산암모늄, 효소, 브롬화칼륨, 요오드화칼륨 등 반죽을 좋게하기위한 컨디셔너가 들어간다.



10. 빵을 굽는다.



11. 손님을 끌기 위하여 빵을 담기위한 골판지 상자를 여러가지 색으로 인쇄한다.



12. 빵을 골판지 상자에 넣는다.



13. 상자와 머핀은 석유화학 제품으로 된 비닐봉지에 들어간다.



14. 역시 석유화학 제품으로 된 끈으로 봉해진다.



15. 만들어진 머핀 포장을 트럭에 싣고 이동한다.



16. 가는 곳은 냉방이 되고 형광등으로 조명이 되고 항상 배경음악이 흐르는 식품점이다.



17. 소비자들은 1톤이 넘는 금속덩어리(자동차)를 끌고 가 머핀을 산다.



18. 머핀을 토스터에 넣는다.



19. 소비자는 상자와 비닐 포장지를 버린다.



20. 이 쓰레기는 고형 폐기물로 처리된다.



21. 마지막으로 머핀은 소비자에게 약 130kcal의 에너지를 제공한다.

 


고작 130kcal를 얻어내려 이 미친 짓을 하는게 이상하지 않는가?

지나치게 고에너지 지향적인 유통구조다.

이것을 혹자는 엔트로피 분수령이라 칭한다.

Posted by designeer shyfrag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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